도시 전문가 100인이 본 미래 서울 키워드는 ‘문화’

 - 서울연구원,『도시 전문가 100인이 본 서울의 미래 키워드』조사결과 발표
 - `12.12.3~`12.12.24 학계․연구소․공무원 등 대상 설문조사
 - 현재 서울에 가장 부합하며 미래 서울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문화도시’
  ․현재 서울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는 문화도시>역사도시>참여도시 순
  ․20년 후 미래 서울에 중요한 키워드는 문화도시>안전도시>건강도시 순
 - 현재와 비교해 미래에 중요도가 높아지는 것은 건강도시>고령친화도시>안전도시 순
 - 향후『서울의 미래 』단행본 시리즈 통해 키워드별 의의와 정책적 함의 일반에 공개


□ 서울연구원(원장: 이창현)은『도시 전문가 100인이 본 서울의 미래 키워드』조사 결과를 7일(월) 발표했다.

□ 서울연구원은 서울의 미래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기 위해 작년 12월 학계, 연구계, 공무원 등 도시 전문가 100인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설문은 서울연구원이 ‘서울의 미래’라는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연구자문위원회 등 전문가 토의를 통해서 사전에 선정된 ‘문화도시, 역사도시, 참여도시, 안전도시, 인권도시, 행복도시, 공유도시, 건강도시, 돌봄도시, 조합도시, 고령친화도시, 전환도시, 재활용도시, 도시농업’ 등 14개 키워드를 제시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 설문결과 도시전문가 100인은 2012년 현재 서울을 설명하는 키워드로 문화도시 > 역사도시 > 참여도시 순으로 꼽았다.

  2012년 현재 서울의 현실과 부합하는 키워드는 문화도시(73.8점), 역사도시(72.4점), 참여도시(69점), 안전도시(66.2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 전문가들은 제시된 키워드 이외에 서울의 현실과 부합하는 키워드로 불안정도시, 혼잡도시, 관광도시 등을 제시하여 현재의 서울이 다소 불안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20년 후 미래 서울에 중요한 키워드로는 문화도시 > 안전도시 > 건강도시 순으로 택했다.

  20년 후 미래 서울에 중요한 키워드는 문화도시(89.6점), 안전도시(89.4점), 건강도시(86.4점), 행복도시(85.8점), 역사도시(85.4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 현재에 가장 부합하는 키워드이자 미래 서울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문화도시’가 선정되어, 문화를 서울의 강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전문가들은 제시된 키워드 이외에 미래 서울에 중요한 개념으로 세계도시, 개방도시, 창조도시 등을 제시하고 있어, 글로벌 시대의 도시경쟁력과 국제적 소통이 미래에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현재와 비교하여 미래 서울에 더욱 중요해지는 키워드로 건강도시, 고령친화도시, 안전도시가 많이 뽑혔다. 

  서울의 현재 수준과 미래의 중요도간 차이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격차를 보이는 것은 건강도시(26점), 고령친화도시(25.6점), 안전도시(23.2점), 행복도시(22.8점), 재활용도시(22.4점), 돌봄도시(21.2점) 순으로 나타났다. 

  ○ 위험증가와 고령화라는 세계적 추세 속에서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건강과 안전, 행복 증진이 보다 중요해질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 전문가 100인이 본 서울의 현재와 미래 키워드

□ 서울연구원은 이번 설문에 제시된 각 키워드가 미래 서울에 갖는 의의와 정책방향을 2013년 발간될『서울의 미래』단행본 시리즈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서울컬처노미안

최근에 달린 댓글

Yesterday864
Today48
Total2,414,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