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을 아시나요?

서울시는 2009 11 25일부터 12 24일까지 약 1개월간 <서울형 사회적 기업>을 모집하였는데요, 무려 총 284개 기업이 응모하여 지난 2,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거쳐 각 분야별 110개 기업이 선정되었어요! 본래는 76개 기업을 선정하기로 하였지만, 자격과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많았던 관계로, 목표 수를 초과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열렬한 관심과 폭발적인 반응이! 그 중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은 24이 선정되었답니다.

그 첫 이야기를 열게 될 <㈜노리단>문화예술분야 첫 사회적 기업으로, 내 몸과 우리 자연 그리고 세계 문명의 재활용을 바탕으로 사회적 활력과 지속 가능한 즐거움을 디자인하는 공공적 문화예술기업이랍니다.

지난 4 24일 방영된 MBC 인기 버라이어티쇼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조권 가인 커플의 홍콩신혼여행길 기억하시나요? 홍콩의 국제행사에 조권 가인 커플이 참여한 퍼포먼스를 기억하시나요? 바로 그 퍼포먼스 그룹 행렬이 노리단이었답니다! 유레카!! 방송을 놓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노리단>은 자동차 휠, PE 파이프 등에 상상이라는 힘을 더해, 악기를 만들고 연주하며 몸을 두드려 소리와 리듬을 만드는 곳이예요. 4개 팀의 공연단, 문화예술교육 워크숍센터, 악기/조형물 개발과 제작, 커뮤니티 디자인을 하는 공공디자인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혁신적인 공연, 창의력 교육, 커뮤니티 디자인을 종합하는 통합문화예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랍니다. 구성원 개개인이 공연자, 교육자, 공예 장인의 삶을 순환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하시면서 새롭고 유쾌한 세상을 탄생시키고 있답니다.



<노리단>과 같은 곳에 서울형 사회적 기업에 서울시는 3년간 총 3억원의 경제적 지원과 전문가그룹이 기업을 전담하여 컨설팅도 도와주고 있어요. 기업 당 평균 10명의 직원에 대해 1인당 93 2천원의 임금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이 채용한 전문가 1인에 대해서는 직원임금과 별도로 15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어요. 화끈한 투자!

 

, 서울형 사회적기업 지원상담센터(8개소)법률회계’, ‘홍보마케팅’, ‘경영 3개 분야 전문컨설턴트 96명이 3 1조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1개의 기업을 전담해 경영조직 관리 및 회계노무법률 등에 대한 컨설팅과 마케팅, 홍보 등 각종 운영에 대한 지원을 최대 2년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노리단>도 역시 이러한 혜택을 받으면서 참신한 사업 경영과 숨은 인재 발굴 및 고용창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노리단은 산업자재와 생활용품을 재활용하여 누구나 즐거울 수 있는 문화예술 상품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있어요.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를 공연사업, 교육사업, 디자인사업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 활동하고 있으며, 재활용을 이용한 악기 제작은 물론 이들 악기로 이루어진 소리놀이터를 전국 곳곳에 만들고 있답니다.



사진은 지난 3 31일 오픈한 신도림 2호선 지하철 고가 아래 노리단의 창작발전소 9로로 노리단’을 배경으로 악기연주하는 누리단의 모습이예요. 구로구의 창고로 쓰이던 유후 공간을 버려진 것을 되살린다는 노리단의 철학으로 되살린 것입니다.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주민생활의 활력을 생산하고, 5 29일 마을축제를 시작으로 6월부터는 구로는 예술대학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해요. ‘구로는 예술대학은 청년, 주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획부터 실행까지 주체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과 소통 커뮤니티를 만들 예정이라고 하니, 주민들의 생활은 물론 세상을 풍요롭게 할 문화와 커뮤니티가 결합된 창의적인 곳이 될 것 같군요~



노리단은 스티디한 공연도 열고 있답니다. 노리단의 에코 뮤지컬 <핑팽퐁>을 아시나요? 위 사진이 <핑팽퐁>의 공연 모습이랍니다. 세계 곳곳에서 선보인 노리단의 혁신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죠. 2008년 마카오 아트 페스티벌과 서울국제공연예술제에서 유료객석 95%이상으로 주목 받은 바로 이 작품!


사진은 <핑팽퐁> 포스터랍니다. <핑팽퐁>마을축제를 테마로 폐자재악기들의 연주와 국악기(태평소, , 꽹과리) 등이 어우러져 어린이부터 어르신, 외국인까지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국민 뮤지컬이랍니다. 악기부터 소리놀이터까지 활발한 디자인 사업을 하고 있는 노리단의 무대 미술과. 관계형성, 자기주도학습 등의 워크숍을 펼치는 노리단 전문 강사들의 노하우가 담긴 관객 참여 프로그램이고 할 수 있답니다.

 

노리단은 2004 6월 하자센터의 창의적인 문화예술 작업을 통한 창업 프로젝트(자기고용 프로젝트)에서 시작했어요. 그렇게 시작된 노리단은 2008년도에는 30, 2009년에는 20명의 신규 고용을 통해 현재 정규직 연봉계약자 기준으로 70여명이 종사하고 있답니다.

 

 

위 CI는 얼마 전 노리단이 런칭한 dalog라는 이름으로 노리단의 교육, 디자인 토탈 브랜드 CI랍니다. 노리단의 아날로그 정신 위에 뉴 미디어의 감수성이 결합한, 창의교육 / 문화 / 디자인 분야를 상징하는 것이랍니다. 디지털Digital과 아날로그Analog를 융합하여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Dalog를 형성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영상작업자, 인문학자, 교육자 등 다분야 문화작업자들로 구성되어 전문성을 갖추고, 우리 사는 세상을 더욱 알록달록dalog’하게 만드는 문화 디자인 그룹을 지향하고 있어요. 창의교육 프로그램과 미디어 공연, 전시, 공공 설치물, 상품, 청소년 캠프 등 분야의 경계를 넘나들며 사업을 확장해나갈 누리단.

 

남다른 생각과 도전정신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누리단이 문화 디자인 그룹으로써, 서울형 사회적 기업으로써 얼마나 멋진 날개를 달아줄 지 기대해보아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 (주)노리단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서울컬처노미안

최근에 달린 댓글

Yesterday291
Today149
Total2,423,995